DDI

DSC decoder 에서 Supports 8/10/12/14/16 bpc 란?

epro-asic 2023. 7. 6. 22:55

"BPC"는 "Bits Per Component"의 약어로, 컴포넌트당 사용되는 비트 수를 나타냅니다. 디스플레이 시스템이나 영상 처리에서 BPC는 한 컴포넌트(예: R, G, B)당 할당된 비트 수를 나타내는 중요한 측정 단위입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그래픽스 및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는 각 색상 컴포넌트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비트 수가 높을수록 더 많은 색상과 표현 가능한 톤의 범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높은 BPC는 더 섬세하고 정교한 색상 표현이 가능하며, 영상의 부드러움과 세부 사항을 더 잘 캡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8 bpc는 각 컴포넌트당 8개의 비트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2^8, 즉 256개의 서로 다른 명암을 표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10 bpc의 경우 2^10, 즉 1,024개의 명암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12 bpc는 4,096개의 명암을, 16 bpc는 65,536개의 명암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DSC decoder에서 "Supports 8/10/12/14/16 bpc"라는 표현은 해당 디코더가 8, 10, 12, 14, 16 bpc와 같은 다양한 비트 수를 지원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디코더는 이러한 비트 수로 인코딩된 DSC 압축된 영상을 해독하고, 해당 비트 수에 맞게 색상을 복원하고 디스플레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4:4:4 RGB, 12 bpc 라는 것은 R,G,B 각각 12bit씩 할당되서 결국 하나의 픽셀은 36bit 라는 말인가?

 

네, 맞습니다. 4:4:4 RGB, 12 bpc에서는 각각의 R, G, B 컴포넌트에 12비트가 할당되므로, 하나의 픽셀은 총 36비트로 표현됩니다.

4:4:4는 샘플링 비율을 나타내는 표기법으로, R, G, B 컴포넌트의 샘플링이 모두 4:4:4 비율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각 컴포넌트가 원본 신호의 모든 정보를 유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4:4:4 RGB, 12 bpc에서는 픽셀당 R, G, B 컴포넌트가 12비트로 표현되므로, 3개의 컴포넌트를 합치면 36비트로 구성된 하나의 픽셀이 생성됩니다. 이렇게 매 픽셀마다 36비트의 데이터가 필요하게 됩니다.

4:4:4 RGB, 12 bpc는 고품질의 색상 표현을 위해 사용되는 형식 중 하나로, 세밀한 색상 세부 사항을 보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데이터 용량이 크고 대역폭 요구사항이 높아짐을 의미합니다.